토론 이야기

비경쟁독서토론을 아이들 스스로 진행하게 하는 법

대달 2019. 5. 17. 12:02

비경쟁독서토론을 아이들 스스로 진행하게 하는 법ㅡㅡㅡ

① 학생들을 1팀당 7명 씩 2팀을 모둠으로 구성한다.
② 책을 읽게 한다.
③ 굴리다 토론볼을 준비하고 각 팀에게 7개의 키워드 판을 준다.
④ 비경쟁 독서토론진행법을 알려준다.
-키워드 판에 독서 후 머리 속에 생각나는 키워드를 적는다.
-한 명의 생각만 적을 수 없고 키워드를 적으려면 다른 친구들과 상의해서 정말 중요한 키워드인지를 결정한 후 적어야 한다.
-동사나 형용사는 적을 수 없다.
-이렇게 두 팀이 토론볼에 키워드를 꼽으면 겹치는 키워드가 나오게 되는데 하면서 겹치는 것은 빼고 다시 굴리면 된다.
⑤ 가위바위보로 ‘굴리다토론볼’을 굴릴 순서를 정한다.
⑥ 처음 학생이 굴리고 키워드를 뽑아 아이들에게 보여준다.
⑦ 그 단어를 보고 아이들은 “○○는 네모다.”라고 합창을 한다.
⑧ 키워드를 뽑은 아이는 “○○는 네모다.”의 형식에 맞춰 ‘네모’ 안의 말을 채워 발표를 한다.
⑨ 그러면 친구들은 “왜?”를 합창 한다.
⑩ 발표한 아이는 “왜?”에 대하여 답변한다.
⑪ 그러면 친구들은 “그래서?”를 합창한다.
⑫ 발표한 아이는 “그래서?”에 대하여 답변한다.
⑬ 그러면 친구들은 “나는 다른 생각이 있어”를 합창한다.
⑭ 발표한 아이는 다른 생각을 발표할 거 같은 친구를 지목한 후 자리에 앉는다.
⑮ 지목받은 아이에게 친구들은 “○○는 네모다.”라고 합창을 한다.
⑯ 아이는 “○○는 네모다.”의 형식에 맞춰 ‘네모’ 안의 말을 채워 발표를 한다.
⑰ 그러면 친구들은 “왜?”를 합창 한다.
⑱ 발표한 아이는 “왜?”에 대하여 답변한다.
⑲ 그러면 친구들은 “그래서?”를 합창한다.
⑳ 발표한 아이는 “그래서?”에 대하여 답변하고 앉는다.
㉑ 2명 이상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돌고 나면 사용한 키워드 판은 빼고 다음 순서로 정해진 아이가 굴려서 위의 방식으로 진행한다.
㉒ 좀더 창의적으로 접근하려면 마지막에서 “나는 다른 생각이 있어”과 “우리 이 키워드로 토론 한 번 해볼까?”를 동시에 가르쳐 주고 아이들이 함께 발표하게하여 많은 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여 진행한다. 이렇게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하면 더욱 생동감있는 비경쟁 독서토론 수업이 진행 될 수 있다.